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문화 유적
‘매향리, 평화가 오다’ 오디오북 무료 서비스 제공
기사입력: 2020/12/07 [23:58] 동네정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동네정치

경기도 화성시가 지난 54년간 미공군 폭격장으로 고통 받은 매향리 마을의 역사와 주민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매향리, 평화가 오다오디오북으로 제작해 시민들에게 무료듣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자체가 마을 미시사와 주민 구술사를 에세이 형태로 엮어 인터넷 연재 후 책으로 발간한 뒤, 오디오북으로 확장한 전국 최초 시도다. 국내 오디오북 시장에서도 흔치 않은 사례다.

오디오북은 책 내용을 라디오처럼 들으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고 코로나 팬데믹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도서관과 서점에 가지 못하더라도 집에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매향리, 평화가 오다네이버 오디오클립’, ‘팟빵’, ‘구글 플레이북PC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책 제목이나 매향리를 검색해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다.

또 학교 현장에서 근무하는 교사와 사서 선생님이라면 오디오스쿨에 가입해 매향리, 평화가 오다를 무료 수업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더책과 제휴된 전국의 공공도서관 및 학교 도서관 회원은 앱에서 대출 가능하도록 서비스될 예정이다.

매향리는 625 전쟁 중이던 1951년부터 2005년까지 54년 동안 미군의 공군폭격장으로 사용됐던 곳이다. 미군들은 매향리의 옛 이름인 고온리를 발음하기 어려워해 쿠니 사격장이라고 불렀다. 매향리는 서울에서 겨우 70떨어진 거리의 바닷가 작은 마을이지만 바깥에서 올림픽을 하고 아시안게임을 하고 월드컵을 하던 순간에도 매일이 전쟁터였다.

화성시는 매향리의 가슴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17년간의 투쟁 끝에 되찾은 평화의 가치를 알리고자 20191월부터 11월까지 다음 브런치 매향리 평화가 오다매거진(https://brunch.co.kr/magazine/maehyag-ri)에 글을 연재했다. 전혜진 작가의 글과 김준현 작가의 사진이 어우러진 연재물은 올해 2월 종이책으로 발간됐다.

오디오북 제작은 창작과비평사 출판사의 자회사인 미디어창비에서 맡았다.

전문 스튜디오에서 최고 수준의 오디오북을 제작해온 미디어창비만의 노하우가 종이책과는 또 다른 매력의 오디오북을 완성했다. 김애란 작가의 두근두근 내 인생등 다수 오디오북에 참여한 이미나 성우가 호소력 있는 목소리로 낭독했고 16명의 성우와 내레이터가 주민 인터뷰를 녹음해 리얼리티를 더했다.

매향리 출신 가수 안치환이 종이책에 이어 오디오북에도 흔쾌히 자신의 노래 매향리의 봄가사 전문 게재를 허락해준 점 역시 매향리, 평화가 오다를 듣는 독자들에게 특별한 선물이 될 것이다.

한편, ‘매향리, 평화가 오다는 화성시 E-Book 홈페이지(http://ebook.hscity.go.kr)에서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으며 종이책은 관내 도서관(시립 15개소, 공립작은도서관 6개소, 사립작은도서관 172개소)에서 대출 및 열람 가능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뉴스

이전 1/26 다음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