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문화 유적
제암ㆍ고주리 학살사건 ‘4ㆍ15 온라인 추모관’ 개관
기사입력: 2021/04/10 [01:01] 동네정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동네정치

경기도 화성시(시장 서철모)9102주년 제암고주리 학살사건 기념일을 맞아 화성 415 온라인 추모관'을 개관했다고 9일 밝혔다.

화성시 홈페이지(www.hscity.go.kr) 시민참여 카테고리에 마련된 화성 415 온라인 추모관'은 제암리 31운동순국유적지를 방문하지 않고도 순국선열 29인에게 헌화 및 추모의 글을 남길 수 있다. 제암고주리 학살사건의 역사적 의미를 담아 제작한 화성독립만화경 웹툰도 확인할 수 있다.

화성은 그 어느 곳보다 조직적이고 공세적인 31 만세운동을 진행한 곳이다. 제암고주리 학살사건은 화성의 강렬한 독립의지에 대한 처단과 보복을 목적으로 일본이 1919415일 군대를 파견해 하루 동안 주민 29명을 무참하게 학살한 사건이다.

사건은 캐다나 선교사 스코필드 박사의 보고서와 임시정부 파리위원회에서 발행한 독립운동사- 31운동사등을 통해 국제사회에 알려졌다. 일본의 무단통치에 대한 세계인의 공분을 자아내며 국내외 독립운동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올해 추모제를 온라인 추모관으로 대체했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화성 독립운동의 역사를 돌아보고 순국선열의 희생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지난 2016년부터 415 제암고주리 학살사건의 희생자들을 기리는 추모제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진행하지 않고 유족 및 내빈 30여 명만 참석한 가운데 제암리 23인 합동묘역에서 참배가 진행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뉴스

이전 1/26 다음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