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문화 유적
수원 농촌진흥청 떠난 자리 ‘국립농업박물관’ 개관
기사입력: 2022/12/16 [02:47] 동네정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동네정치

농업개혁 혁신도시수원시에 우리나라 농업의 역사와 문화를 볼 수 있는 국립농업박물관이 지난 2014년까지 농촌진흥청이 있었던 곳에 건립 개관했다. 15일 열린 개관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수원시 지역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농업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박물관을 주제로 하는 국립농업박물관은 연면적 약 18000규모로 전시동, 식물원, 교육동, 체험존 등이 있다.

전시동에는 농업관어린이박물관기획전시실식물재배시설 등이 들어섰고 식물원에는 아쿠아포닉스(양식과 수경재배를 결합한 생산 방식)클로렐라정원폭포전망대 등이 있다. 교육동에는 식문화체험관, 교육실습실이 있고 체험존에는 다랭이논, , 과수원, 체험휴식 공간이 있다.

정조대왕이 농업혁명을 꿈꾸며 만든 축만제와 가까운 곳에 있는 국립농업박물관은 농업개혁 혁신도시 수원을 상징하는 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시는 농업기술 혁명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보유한 도시다. 정조대왕은 수원을 농업 혁명 기점으로 삼아 만석거축만제 등 저수지를 만들고 드넓은 둔전을 개발했다. 조선 전체에 흉년이 들었을 때도 만석거 일대는 대풍년이 들었다.

정조가 저수지와 국영 농장을 수원에 조성한 덕에 수원시는 일제강점기와 해방 후에도 농업 혁신도시로서 위상을 공고히 했다. 해방 후 수원시에 설립된 농촌진흥청과 서울대학교 농과대학은 우리나라 농업의 성장을 견인했다. 농촌진흥청 이전 결정 후 수원시와 농림축산식품부는 협의를 거쳐 수원시에 국립농업박물관을 건립하기로 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개관식 축사에서 한국 농업연구의 산실이었던 농촌진흥청이 떠난 자리에 국민들이 농업 역사를 배우고, 농업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국립농업박물관이 개관해 뜻깊다. 정조대왕 때부터 이어온 농업혁신 정신이 뿌리내린 수원시가 첨단 농업혁명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뉴스

이전 1/26 다음
광고
주간베스트 TOP10